Feel Agile

인터럽트가 빈번한 팀을 위한 스프린트 플래닝 본문

Agile/Scrum

인터럽트가 빈번한 팀을 위한 스프린트 플래닝

차분한 불독 2020. 5. 20. 20:19

이 글은 아래 Mike Cohn의 블로그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Sprint Planning for Agile Teams That Have Lots of Interruptions

What should Scrum teams do when change cannot be kept out of a sprint?

www.mountaingoatsoftware.com

팀은 스스로 그들의 시간을 계획하고 컨트롤하는 것이 어느 정도 가능하다. “다가오는 스프린트에서 우리는 이런 일들을 할 거야”라고 말하고, 그렇게 될 것이라는 어느 정도 합리적인 예상이 가능하다.

 

위와 같은 모습은 여러 스크럼 관련 자료에서 우리가 보게되는 팀의 유형이다. – 스크럼 관련 자료에서는 스프린트를 계획하고 진행하는 도중에 변경이 생기지 않도록 하라고 말한다.

 

그러나 스프린트 중간에 계획을 변경할 수 밖에 없을 때 팀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 글에서, 두 가지 유형의 팀을 가지고 이 주제를 다루고자 한다.

  • 과도하지는 않지만 가끔씩 인터럽트가 있는 팀

  • 인터럽트가 매우 많은 팀

적절한 수준의 안전성을 갖춘 계획

많은 팀이 각 스프린트에 적절한 정도의 안전(옮긴이-인터럽트 대응시간)을 포함시킨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기본적으로, 위와 같은 유형의 팀들은 스프린트 도중에 계획 변경의 요구를 모두 막을 수 있다고 가정해서는 안된다. 예를 들어, 팀은 스프린트 동안 다음과 같은 것들을 해야 한다고 계획하게 된다면 자리를 박차고 나가고 싶을 것이다.

  • 서버 가동 중단과 같은 중요한 운영 이슈를 해결하는 것

  • 심각도가 높은 버그를 수정하는 것

  • 1단계 또는 2단계 기술지원을 하는 것

  • 서버 가동 중단과 같은 중요한 운영 이슈를 해결하는 것

이와 다른 유사한 사례들이 많이 있다. 여러분만의 환경을 고려하자. 여러분은 스프린트에 가치 있는 인터럽트로 여기지는 것을 위해 높은 한계점을 설정하려 한다. 팀은 방해받지 않고 전념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가질 때 최선을 다한다.

 

이와 같은 인터럽트 성의 일을 수용하기 위해, 많은 팀들은 스프린트를 계획할 때 약간의 버퍼를 남겨 둔다.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자.

 

각 스프린트에 ‘꼭’ 포함해야 하는 3가지

스프린트에 ‘조직의 오버헤드(corporate overhead)’, ‘계획 가능한 시간(plannable time)’, 그리고 ‘계획되지 않은 시간(unplanned time)’이라는 3가지 요소를 포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래 그림 1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그림 1

‘조직의 오버헤드’는 모든 회사 미팅, 이전 과제의 문의 메일에 답장하기, HR 민감성 교육(HR sensitivity training)에 참석하는 것 등의 일을 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다. 이러한 활동 중 일부는 필요할 수도 있지만 많은 조직에서는 꽤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

 

‘조직의 오버헤드’ 영역에 스크럼 미팅 (계획 미팅, 데일리 미팅 등)도 넣었다.

 

‘계획 가능한 시간’은 스프린트에 포함되는 두 번째 것이다. 이것은 팀이 공동으로 소유한 시간이다.

 

그러나 팀은 스프린트 전체의 나머지 부분(역자주-‘조직의 오버헤드’로 할당하고 남은)을 ‘계획 가능한 시간’으로 채우기 원하지 않는다. 팀은 ‘계획되지 않은 시간’을 어느 정도 남겨 둬야 한다는 필요성을 인지해야 한다.

 

‘계획되지 않은 시간’은 3가지 정도다.

  • 긴급 업무

  • 팀이 생각한 것보다 더 큰 업무

  • 스프린트 계획 시 아무도 생각하지 못한 업무

적절한 비율

세 가지 영역 각각에 대해 얼마 정도의 비율을 잡아야 하는지 자주 질문받는다. 정답을 말할 수는 없지만, 그것을 알아낼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하려 한다.

 

각 스프린트가 끝나면 팀이 할당한 ‘계획되지 않은 시간’이, 실제 스프린트 동안 필요했던 ‘계획되지 않은 시간’과 얼마나 일치하는지 고려해봐라. 그러고 나서 다음 스프린트에 그 비율을 위아래로 약간씩 조정하라. 이것이 완벽한 방법은 아니다.

 

대신, 평균 게임이다. 팀은 ‘평균적으로’ 계획되지 않은 작업을 위해 적절한 시간을 남겨두는 게 필요하다. 그런 다음 몇몇 스프린트에는 계획되지 않은 업무가 더 많이 발생하기도 하고, 일부 스프린트에는 더 적게 발생하기도 할 것이다.

 

계획되지 않은 업무가 더 적게 발생할 때, 팀은 자신의 일을 더 집중해서 빠르게 진행해야 한다. 그래야 계획되지 않은 업무가 더 많이 발생할 때를 대비할 수 있다.

 

빈번한 인터럽트가 발생하는 팀이 해야 할 것들

앞서 말한 조언은 대다수의 애자일 팀, 즉 적절한 양의 인터럽트가 있는 팀에게 적절한 방법이다. 그러나, 일부 팀은 매우 빈번한 인터럽트가 발생한다.

 

다시 한번, 그림 1의 영역에 실제 백분율을 표시하지 않으려 하지만, ‘계획되지 않은 시간’의 영역이 표시된 것보다 훨씬 커지는 상황을 설명하려 한다.

 

‘계획되지 않은 시간’이 세 영역에서 월등히 높은 경우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다. 이런 팀은 상당한 인터럽트 중심의 팀이다.

 

이런 팀들은 여전히 스프린트에 ‘계획되지 않은 시간’을 위한 공간을 포함하기 원한다. 그러나 인터럽트 중심의 팀의 경우 여러분이 고려할 수 있는 몇 가지가 있다.

 

첫째, 스프린트 길이를 조정할 수 있다. ‘하나의 옵션’은 긴 길이의 스프린트를 운영하는 것이다. 스프린트 길이를 늘리면, 스프린트에서 스프린트까지의 차이가 그리 크기 않기 때문에 인터럽트 비율을 더 예측 가능하게 만드는 이점이 있다.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기 위해, 1년짜리 스프린트를 선택했다고 상상해보자. (그렇게 하지 말자!) 그런 긴 스프린트로 짧은 스프린트를 운영하는 팀이 직면하는 변동으로 인한 혼란이 씻겨질 것으로 쉽게 예상할 수 있다. 물론, 올해 (이 스프린트)가 작년 (마지막 스프린트) 보다 더 많은 인터럽트가 있을 수 있지만, 팀이 과도한 변동에서 회복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다.

 

‘다른 옵션’은 짧은 1주 스프린트로 운영하고 예측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팀은 상사에게 주어진 기간까지 “우리는 이것을 처리할 거야 “라고 장담할 수는 없지만, 해볼 만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둘째, 상당한 인터럽트 중심의 팀은 스프린트 계획을 매우 경량의 활동으로 해야 한다.

 

스프린트 계획은 팀이 다음 주에 할 수 있는 몇 가지 사항을 파악하기 위한 빠른 노력이어야 한다. 많은 팀에게 15 분 또는 30 분이 적당할 것이다.

 

이것을 설명하기 위해, 파티를 계획하는 것을 생각해보자, 그리고 스펙트럼의 한쪽 끝에 결혼 피로연을 계획하는 것을 상상해보자. 그것은 진지한 파티 계획이다. 스펙트럼의 다른 쪽 끝은 TV 빅 경기 중계를 보기 위해 오늘 밤에 친구를 초대하는 파티를 계획하는 것이다. 그 계획을 세우기 위해 냉장고에 맥주를 확인하고 피자를 주문할 것이다. 그것은 다른 차원의 파티 계획이다.

 

매우 빈번한 인터럽트 중심의 팀을 위한 스프린트 계획은 빠르고, 쉽고 성공하기에 충분한 방법인 후자가 훨씬 더 적합할 것이다.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나요?

애자일 팀의 스프린트 기간 중 인터럽트를 어떻게 대응하나요? 여러분의 생각을 공유해주세요.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