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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gile/Scrum

스프린트에 UI 디자인을 포함하는 것

차분한 불독 2020. 5. 20. 20:21

이 글은 아래 Mike Cohn의 블로그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Incorporating UI Design in Agile Sprints

Should UI designers be part of the Scrum team and should they do their work as part of an agile sprint? Let’s dive in.

www.mountaingoatsoftware.com

최근에 많이 들었던 질문 중 하나는 UI 디자이너가 스크럼 팀에 속해야 하는지, UI 디자이너의 작업을 스프린트의 일부로 포함해야 하는지에 대한 것이다. 큰 주제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자.

 

스프린트의 두 가지 목표

팀이 각 스프린트에서 해야 하는 두 가지 목표가 있다.

  • 새로운 기능을 구현하는 것

  • 새로운 지식을 쌓는 것

우리 모두는 팀이 각 스프린트마다 새로운 기능을 구현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즉, 대부분의 프로젝트 목적은 결국 새로운 기능을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그러나, 팀은 또한 새로운 지식을 쌓아야 한다. 팀은 시작한 것보다 훨씬 더 스마트하게 스프린트를 끝내야 한다. 때때로 팀은 사용 중인 기술이나 팀이 개발한 기능을 사용자가 어떻게 바라보는지 학습한다. 다른 경우, 팀은 팀 스스로에 대해 그리고 팀의 성과가 어떤지 학습할 수 있다.

 

두 가지 목표 모두 중요하다.

스프린트 기간 동안 UI 디자이너가 해야 하는 것

각 스프린트 동안, UI 디자이너는 기능을 구현하고 지식을 쌓는 두 가지 목표를 추구해야 한다. 스프린트 내에서 UI 디자이너는 다음 피쳐 (또는 그다음 피처까지)에 대해 생각하는 동안, 동시에 나머지 팀원이 디자인을 개발과 테스트 코드로 옮기는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 이것은 디자이너가 이번 스프린트에 참여하기도 하고 다음 스프린트에서 진행할 작업을 미리 내다보기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과는 아래 그림과 같다. 이 그림은 제품 백 로그의 일부분을 구현하고 테스트하는 동안 UI 디자이너는 다가오는 제품 백로그를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는데 일부 시간(아마도 대부분 시간)을 할애하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여전히 한 번에 하나의 스프린트에서 일하는 한 팀이다.

UI 디자이너의 최우선 과제는 현재 스프린트의 작업이어야 한다. 팀원이 현재 스프린트에서 작업중인 제품 백 로그 항목에 대해 디자인 설명이 필요하다고 하면, 디자이너는 다음 스프린트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잠시 멈추고 현재 스프린트의 작업에 대한 질문에 답한다.

 

다른 역할은 어떤가?

잠시 멈추고 방금 UI 디자이너에 대해 언급한 모든 것을 고려하자. 그러나 이제 제품 소유자, 분석가, 데이터베이스 디자이너, 건축가 또는 프로젝트에 다가오는 것에 대해 미리 생각해야 하는 중요한 책임이 있는 사람에 대해 생각해보자.

 

모든 것이 여전히 적용된다. 다만 양의 차이일 뿐이다. 다자이너는 지식을 쌓는데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할지도 모르지만, 기능을 구현하는 것에 여전히 시간을 할애한다. 그리고 직전에 언급 한 다른 역할 중 하나는 그 반대 일 수 있다. 애자일 프로젝트의 모든 역할자들은 자신의 시간을 기능을 구현하는 것과 지식을 쌓는 것에 나눠서 할애할 것이다.

 

디자인을 완벽하게하는 것을 피하자

UI 디자이너에게 앞을 내다볼 수 있는 권한을 주었을 때, 팀은 디자이너에게 디자인을 완료하도록 요구하지 않는다. 대신에, 디자이너는 제품 백로그 아이템이 다음 스프린트에서 팀원들에 의해서 완료될 수 있을 만큼만 미리 해둔다.

 

스프린트 끝에, 팀은 “디자이너로부터 충분한 정보를 얻지 못했다면, 스프린트 내에 제품 백로그 아이템을 완료하는 것이 불가능했을 거야”라고 느껴야 한다. 이것은 일부 제품 백로그 아이템은 방대한 세부 사항 (그리고 하나 이상의 앞 선 스프린트)으로 여겨야 하는 반면, 다른 것들은 미리 할 필요가 전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디자이너가 현재 스프린트를 넘어서 살펴보게 되는 아이템은 제품 소유자와 상의하여 선택해야 한다. 디자이너는 제품 소유자가 후에 불필요하다고 여기는 작업을 피하고 싶어 한다.

 

이것이 나쁜 디자인을 유도하는가?

일반적인 우려는 이것이 나쁜 설계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디자이너가 전체 시스템에 대해 앞서 총체적으로 생각할 수 있다면 더 좋지 않을까? 다음 주 블로그 글에서 이런 방식으로 하는 작업이 나쁜 디자인으로 이어지지 않는 이유를 설명할 것이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여러분의 팀은 UI 디자이너와 어떻게 협력하나요? 여러분이 디자이너인 경우, 팀과 어떻게 협력하나요? 여러분의 생각을 공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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