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el Agile

팀이 스크럼 마스터에게 바라는 6가지 본문

Agile/Scrum

팀이 스크럼 마스터에게 바라는 6가지

차분한 불독 2020. 5. 20. 20:23

이 글은 Mike Cohn 블로그의 아래 내용을 번역한 것입니다.

 

Six Ways a Scrum Master or Agile Coach Can Help the Team

Learn six things a Scrum Master should do for the team, from explaining boundaries of self organization to creating safety around estimates/mistakes.

www.mountaingoatsoftware.com

나는 여러분의 팀과 이야기를 나눴다. 물론 정확히는 여러분의 팀은 아니다. 그러나 많은 팀들이 유사하다. 그리고 그 팀들은 나와 함께 스크럼 마스터에게 바라는 6가지를 도출했다.

 

1. 팀이 경계를 이해하도록 돕는 것

애자일팀은 자기 조직화팀이라고 불린다. 그러나 그것이 모든 조직에서 항상 같은 의미를 갖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 팀은 스프린트에 자신들의 기술적인 태스크를 추가할 권한이 있는가?

  • 팀은 팀원에 대한 권한이 있는가?

  • 팀은 Scrum Master에게 묻지 않고 스프린트 길이를 변경할 수 있는가?

  • 팀은 별도의 허가 없이 도구, 팀 활동 또는 어떤 것에 얼마의 돈을 쓸 수 있는가?

그 예는 끝이 없다. 팀들은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자기 조직화라는 말을 처음 들었을 때 종종 어려움을 겪는다. 팀이 자유롭게 운영할 수 있는 범위를 이해하도록 도와라.

 

2. 팀이 안전감을 갖도록 하는 것

스크럼 마스터의 중요한 역할 중에 하나는 안전감을 만드는 것이다. 예를 들어, 팀들은 그들이 목표했던 모든 것을 끝내지 못할 경우에 비난받을 것이라는 걱정 없이 스프린트를 계획할 수 있어야 한다.

팀은 높은 품질의 결과물을 만들어야 하지만, 결과물에 정직한 실수로 버그가 발생하더라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팀들은 "이 기능들을 개발하는 데 얼마나 걸릴까?"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 진실하게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 팀들이 계획보다 빠른 일정을 이야기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느낄 때, 모든 사람들은 약속된 기일보다 개발이 늦어지면 모두가 손해를 보게 된다.

 

3.  팀 구성원을 칭찬하는 것

모든 사람들은 자신들이 잘하고 있다는 말을 듣는 것을 좋아한다.

오늘 이 글을 쓰기 전에 강아지들을 산책시켰다. 산책 도중에, 아름다운 갈색 래브라도들을 가진 한 여자를 지나쳤다. "예쁜 강아지를 가지고 있군요"라고 말했다. 그리고 그녀는 밝게 빛났다. 그녀가 그 강아지가 예뻐 보이도록 얼마나 신경 썼는지 알지 못했다. DNA를 공유하는 건 아니지만 그녀는 분명히 그 칭찬을 매우 고맙게 여겼다.

여러분의 팀 멤버들도 똑같다. 누군가가 좋은 일을 하면 그것을 알려라. 간단한 "좋은 일"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일단 팀원들을 칭찬할 기회를 찾기 시작하면 얼마든지 찾을 수 있을 것이다.

 

4. 팀을 지원하는 것

여러분의 팀은 여러분의 지원을 원한다. 여러분은 장애를 제거하는 것이 여러분의 역할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어떤 것이 장애가 되기 전에 문제를 제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팀을 지원하는 것은 장애물을 처리하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다. 팀원들은 당신이 항상 정직하고 공정할 때 지지를 받고 있다고 느낀다. 팀원들에게 무언가를 하겠다고 말하면, 그 일을 끝까지 해내라. 당신은 그들이 약속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본을 보인다. 여러분은 스스로를 같은 (또는 더 높은) 기준을 고수하라.

친근하게 느껴지도록 해라. 하루 종일 기분이 좋지 않으면, 팀원들은 도움이 필요할 때 찾아오지 못할 것이다.

팀원들과 대화해라. 말을 너무 많이 해서 그들이 이야기하는 것을 방해하지 마라. 그러면, 스프린트 동안 그들이 어떤지 알 수 있다. 비록 그것이 단지 듣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거나 어느 날 아침 누군가에게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커피 한 잔을 가져다주기 위한 것일지라도, 언제 도움을 주어야 할지 파악해라.

 

5. 팀이 돋보이도록 하는 것

내가 만난 최악의 스크럼 마스터들은 한 가지 특성이 있었다. 이들은 모두 자신을 돋보이게 하려고 했다. 이 스크럼 마스터는 "팀이 개발한 것을 내가 당신에게 보여줄게"라며 스프린트 리뷰를 시작할지도 모른다. 

스크럼 마스터의 역할은 팀이 돋보이도록 하는 것이다. 인위적으로 가 아니라 진심으로. 훌륭한 스크럼 마스터는 팀원들이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런 다음, 그들은 팀원들이 잘하고 있다는 것을 조직이 확실히 알도록 한다.

 

6. 규칙을 어겨야 할 때를 아는 것

스크럼의 규칙은 많지 않지만 좋은 이유로 존재한다. 각각은 팀이 민첩해지도록 돕고 성공의 가능성을 높인다. 하지만 속담에 있듯이, 규칙은 깨져야 한다.

그리고 너희 팀은 네가 적절한 때에 규칙을 깨길 원한다. 상식이 우세해야 하고 어떤 상황에서는 규칙이 상식에 방해가 된다. 훌륭한 스크럼 마스터는 그러한 상황을 인식한다.

예를 들어, 스프린트 도중 기간을 절대 연장하지 않는 것은 내가 따르는 규칙이다. 그것을 어겼냐고? 자주는 아니지만 항상 올바른 이유로 그렇게 했었다.

3시간은 스프린트 회고전의 최대 지속시간이다. 내가 진행한 회고의  99%는 더 짧은 시간 안에, 보통 훨씬 더 짧은 시간에 끝났다. 하지만 내가 코칭한 팀들이 이 3시간 규정을 어긴 적이 있을까? 그렇다, 가끔 정말 뜨거운 주제가 논의되고 있을 때 필요한 대화를 미루는 것보다 계속하는 것이 더 나을 것 같았다.

 

여러분은 훌륭한 스크럼 마스터가 될 수 있다.

훌륭한 스크럼 마스터가 되는 것에는 비밀도, 마법도, 신비도 없다. 여러분의 팀을 위해 하고 있는 많은 것이 여러분이 여러분을 위해 수고해줬던 이전 리더나 매니저들에게 감사했던 것들이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더 추가할 게 있나요? 여러분이 팀 멤버라면 스크럼 마스터에게 더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스크럼 마스터라면, 내가 여기 언급되진 않았지만, 팀이 요구했던 것은 무엇인가요? 여러분의 생각을 공유해주세요.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