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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고의 4가지 일반적인 문제와 해결 방법

차분한 불독 2020. 8. 7. 09:31

애자일의 필수적인 부분은 지속적인 개선이다. 오늘날 아무리 민첩한 팀이더라도, 그 팀원들은 미래에 더 나아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지속적인 개선을 위한 이러한 탐색이 회고의 목적이다.

 

안타깝게도 모든 회고가 완벽하게 이뤄지지는 않는다. 팀들은 회고를 잘 진행하기 위해 애쓴다. 이 글에서는 회고에서 나타나는 가장 일반적인 4가지 문제를 설명하고, 각각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조언을 하려 한다.

문제 #1: 사람들이 솔직하지 않거나 믿을 수 없다.

회고에서 많이 하는 불만 중 하나는 사람들이 실제 문제를 이야기하지 않거나 문제를 인정하려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만약 사람들이 이런 식이라면, 솔직히 말해서, 회고는 시간낭비다.

 

실제로 사실일 것이다. 그렇지만 해결책은 회고를 포기하지 않는 것이다. 오히려 사람들이 좀 더 솔직하고 개방적이 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팀원들 사이에 정직과 신뢰를 높이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몇 가지 조치가 분명히 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작업이 포함된다.

안전한 환경 조성하기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라. 사람들은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느껴지지 않는 한 회고에서 거리낌 없이 말하지 않을 것이다. 안전한 환경이라는 것은 회고에서 있었던 모든 것과 이야기가 외부로 오픈되지 않는다는 것에 모든 사람들이 동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러 회고에 참석해보면 가끔 화가 나는 장면을 보고 반복되어서는 안 되는 것을 듣게 될 것이다. 최근 한 회고에서 한 프로그래머는 "멍청한 데브옵스 그룹"이 배포하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렸는지 털어놓았다. 

그 프로그래머는 그런 식으로 말하지 말았어야 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감정을 표출할 수 있었고 데브 옵스 그룹에게 전달되지 않을 것이라는 알 수 있어서 좋았다.

나는 회고 미팅에서 욕설을 하는 곳은 없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나는 분명히 들었다. 이러한 것을 막는 것이 안전한 환경을 만드는 것의 일부분이다. 그래서 사람들이 그러한 이야기가 다시는 반복되지 않을 것과 미팅에서 이야기한 것에 대해 판단받지 않을 것임을 확실히 알도록 하자.

원하는 행동의 본을 보이자

남들이 진솔하게 말하길 바란다면, 여러분부터 그렇게 해야 한다. 나는 특히 당신이 스크럼 마스터나 코치이고 팀이 좀 더 개방적이 되기 원한다면 이것은 진리라고 생각한다.

여러분이 진실을 말하는 것을 주저하는 것을 보면, 팀원들도 주저할 것이다.

모든 비판이 건설적인지 확인하자

아무도 비난받는 것을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 자신을 위한 것이라고 해도 그렇다. 여러분이 내 블로그 글을 보기 전에 먼저 읽고 수정해주는 편집자가 있다. 그녀가 수정한 문서를 열어보고 나에게 잘못했다고 쓰여있는 것을 보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하지만 그녀의 편집이 이 글의 퀄리티에 미치는 영향은 좋아한다. 

내가 편집자의 편집에 대해 좋아하는 한 가지는, 항상 비판과 함께 제안을 해준다는 것이다. 

제안 없는 비판은 그저 불평이다. 비판이 필요할 때 팀원들에게 건설적인 비판을 하도록 장려하자.

약속을 지키자

신뢰를 얻기 위해, 당신이 한 모든 약속을 지키자. 회고뿐만 아니라 만들어진 모든 약속을 지키자. 또한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하는지 확인하자. 만약 사람들이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회고는 금방 가치가 없다고 느끼게 될 것이다.

실수했을 때 인정하자

"제가 틀렸습니다. 제가 실수했습니다. "

많은 사람들은 위 문장을 말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하지만, 종종 그 말을 듣게 되는 다른 사람들에게는 매우 중요하다. 

실수를 했다면 인정하자. 예를 들면, 팀의 스프린트 길이를 바꾸자고 했다고 하자. 그리고 두 번의 스프린트가 지난 후 그 결정이 좋지 않았다는 게 명백해졌다. 실수를 인정하자. 그리고 나서 다시 결정하고 앞으로 나아가자. 

앞서 여러분이 원하는 행동에 모범을 보이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했었다. 당신이 틀렸거나 실수했을 때 인정하는 것은 모범을 보이는 중요한 방법이다.

문제 #2: 회고 미팅이 지루하다.

나는 음악 듣는 것을 좋아한다. 나는 대부분의 장르를 즐기고 라이브와 레코드음악을 모두 즐긴다. 하지만 라이브 음악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내가 19살이었을 때, 나는 Daiva라는 한 소녀와 데이트를 했다. 그의 엄마는 티켓 중개업을 하고 있었다. 인터넷 사용 전 그 시절, 그녀는 콘서트 티켓과 다른 라이브 공연들을 산 다음, 가격 차액을 벌기 위해 그것들을 되팔곤 했다. 

가끔 그녀는 공연하는 날 밤 판매되지 않은 티켓 몇 장을 손에 넣곤 했다. Daiva와 데이트할 때 가장 좋은 점은 그녀의 엄마가 가끔 이런 남은 티켓을 주곤 한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나서 그녀와 나는 콘서트에 가곤 했다. 라이브 음악보다 더 좋은 것은 공짜로 보는 것이다.

한 번은 Daiva의 엄마가 우리에게 헤비메탈 밴드 주다스 프리스트(Judas Priest)를 볼 수 있는 무료 티켓을 주셨다. 우리 둘 다 팬이었다. 사실, 전날 밤에 공연을 보기 위해 이미 티켓을 구입했었다. 이것은 우리가 유다 프리스트를 이틀 밤 연속으로 보게 된다는 것을 의미했다. 

첫 번째 쇼는 훌륭했다. 우리는 콘서트의 대부분을 서서 경적을 울리며 롭 핼퍼드(Rob Halford)와 함께 노래를 부르고 있었다. 

다음날 밤 쇼는 똑같았다. 그 밴드가 같은 노래를 연주했다는 것만이 아니라 아주 작은 세부 사항까지 정확하게 똑같이 했다. 

한 곡이 진행되는 동안 가수 롭 핼퍼드는 무대 오른쪽으로 걸어가 앰프에 발을 얹고 몸을 앞으로 숙이고 주먹을 만든 다음 팔꿈치를 무릎에 대고 턱을 괴었다. 그는 이 동작을 정확히 실행했고 이틀 밤 동안 같은 포즈를 취했다. 

콘서트 전체는 아주 사소한 부분까지 안무가 짜였다. 그리고 이것은 둘째 밤을 지루하게 만들었다. 

 

매번 똑같은 방식으로 진행된다면 당신의 회고 미팅도 같은 일이 일어날 것이다. 

록 가수가 반복되는 콘서트 때마다 몇 개의 행동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회고를 진행하는데 여러분이 선호하는 몇 가지 표준적인 방법이 있는 것도 좋다. 하지만 매번 똑같은 방식으로 회고를 하면서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할 수 없다. 

여러분의 회고 미팅에 변화를 주는 두 가지 일반적인 방법이 있다: 여러분이 하는 질문을 바꾸거나 질문하는 방법을 바꾸는 것이다. 하나씩 살펴보자.

질문을 바꾸는 것

회고를 진행하는 동안 팀원들에게 물어보는 질문을 바꾸는 것은 반복되는 회고 방식을 새롭게 하는 좋은 방법이다. 만약 여러분이 "잘 된 것은 무엇이고, 그렇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요?"라고 물어본다면, 아마도 "새롭게 시작해야 할 것은 무엇이고, 그만 해야 할 것은 무엇이고, 지속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또는 다른 많은 질문들로 바꾸자.

 

더 좋은 것은, 질문을 하는 맥락을 바꾸는 것이다. TastyCupcakes라는 웹사이트는 독특한 게임과 회고를 위한 활동들을 제공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예를 들어, 그 사이트는 회고 항해(Retrospective Sailing)에 대해 설명하는데, 선박을 항해하는 상황에서 공통적인 개선 질문을 던진다. 참가자들은 팀이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된 돛과 팀의 여정을 느리게 만든 앵커들을 논의하게 된다.

핵심적으로, 이것은 팀이 잘하고 있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묻는 하나의 방법이다. 그러나 이러한 질문을 다른 맥락에서 묻는 것(위 경우는, 항해)은 때때로 도움이 될 수 있다.

당신의 회고 미팅을 바꿀 수 있는 더 쉬운 방법으로 Adam Weisbart는 Recess(제품명-역자주)를 제안한다. 매달 Weisbart는 재미있고 흥미 있는 회고 미팅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이 들어 있는 상자를 우편으로 보낸다. 그는 화성에서 임무를 수행하거나 좀비들과 싸우는 모습을 상상하도록 하는 상자들을 가지고 있다.

이상한 소리처럼 들리겠지만, 정말 효과가 있다! 사람들이 실제로 이런 모임을 기다리는 것을 보았고, 더 중요한 것은, 그들은 그들이 만든 행동 계획을 철저히 지킨다는 것이다.

Weisbart에게 창의적인 회고 방법을 얻을 수 있고 매달 내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리게 해 줘서 감사하다. 그리고 나서 필요한 모든 것, 심지어 놀이책까지 한 박스를 받는다. 그것은 많은 준비 시간을 절약하고, 모든 사람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결과를 얻도록 한다.

네가 확인하고 싶다면, 여러분의 첫 번째 키트를 75% 할인해 주려 한다. 아래 링크를 이용하면 할인 혜택이 적용된다: RecessKit.com/mountaingoat

질문하는 방법을 바꾸자

회고의 전체 구조나 맥락을 바꾸는 것보다 심플한 것은 단순히 질문을 하는 방법을 바꾸는 것이다. 여러분의 회고 미팅에 보통 모든 사람들에게 "다음 스프린트에는 무엇을 다르게 해 볼까?"라고 묻는 스크럼 마스터가 있다고 가정해보자. 

한 번에 모두에게 질문을 하는 대신에, 개인의 이름을 부르고, 그 개인들에게 한 가지씩을 이야기하도록 한다. 

나는 간단한 Start, Stop, Continue 형식으로 많은 회고를 진행한다. 그것을 섞는 많은 방법들이 있다. 처음에는 모든 사람들에게 Start, Stop, Continue에 해당하는 어떤 것이든 소리쳐 달라고 부탁하는 것으로 시작할지도 모른다. 다음 회고에서는 같은 질문을 할 수도 있지만 한 사람에게 대답해 달라고 할 수도 있다. 그다음에는 팀에 우리가 최근에 시작할 것은 많지만 멈출 것은 거의 없다고 말할 것이다. 그리고 나서 각 사람에게 Stop 해야 할 한 가지를 달라고 부탁할 것이다. 

질문, 맥락, 그리고 여러분이 질문하는 방법을 섞는 것은 확실히 회고가 콘서트의 모든 동작을 연출해서 반복하는 락밴드와 같이 지루해지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문제 #3: 회고가 효과적이지 않다.

회고가 효과적이라는 것을 증명할 애자일팀들은 전 세계에 충분히 있다. 그래서 회고가 효과적이지 않다고 느껴지면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잘 이루어진다면, 회고는 새로운 개선 방법을 도출하고 선택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것에 반대할 여지가 많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회고는 특정 팀에 비용 효율적(cost-effective)이지 않다는 주장이 제기될 수 있다. 즉, 회고를 통해 얻는 개선은 소비된 시간을 정당화할 만큼 충분히 크지 않다는 것이다. 

충분히 가능한 주장이다. 만났던 대부분의 팀들은 이미 완벽하고 더 이상 회고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지만, 나는 동의하지 않는다. 모든 팀이 발전할 수 있다. 

세계 최고의 팀

세계 최고의 팀의 경우를 생각해 보자. 그들은 최고의 팀이라는 것을 증명할 트로피와 잡지 표지기사를 갖고 있다. 이 팀은 너무 뛰어나서 회고를 하루 종일 진행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팀원들은 0.0001%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개선점을 파악한다.

회고는 여전히 효과적이었다. 개선점이 발견되었다. 하지만 그것은 비용 효율적이지 않았다. 그리고 그것은 엄청난 과장이었다. 모든 팀은 적은 노력으로 그것보다 더 중요한 개선점을 식별할 수 있어야 한다.

현실적인 예

좀 더 현실적으로 8명으로 구성된 팀이 회고를 위해 한 시간을 보낸다고 가정해 보자. 480분이 투자된 것이다. 그들이 파악한 개선사항이 무엇이든 간에 480분 동안의 비용을 지불할 수 있어야 노력한 가치가 있다. 

상당히 긴 시간처럼 들리지만 여러 개선사항들을 통해 그 비용을 쉽게 갚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팀이 발생할 때마다 하루나 이틀이 소요되는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개선점을 식별하는 경우, 투자는 회수된다.

팀들이 정말로 훌륭해짐에 따라, 확인된 개선사항에 대한 투자 회수 가능성에 주목할 가치가 있다. 

 

회고에 대한 투자 회수를 개선하는 것

한 팀의 회고 투자 회수를 개선하는 쉬운 방법 중 하나는, 특히 팀이 1-2주간의 이터레이션을 반복하는 경우, 회고의 횟수를 줄이는 것을 고려하는 것이다. 

이 이야기를 듣고 나를 비판하려 하겠지만, 끝까지 들어봐라.

여러분의 팀이 회고를 싫어한다고 가정하자. 여러분은 팀원이 회의에서 빠지기 위해 회고 날에 다른 일정을 잡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이 팀은 단순히 2주에서 4주 반복으로 바꿈으로써 회고의 절반을 없앨 수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 그래서 그 팀은 4주간의 반복으로 전환하여 회고를 더 적게 할 수 있다. 

아마도 믿기지 않겠지만, 이것은 4주 주기로 이터레이션을 진행하는 팀이라면 4주마다 회고를 하는 것이 괜찮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렇다면, 한 팀이 2주 주기로 이터레이션을 진행하는데 회고는 4주에 한번 하는 것이 왜 허용되어서는 안 되는가?

나는 이것이 허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실 그것을 권장하지는 않는다. 회고하는 것을 덜 원하는 대부분의 팀들은 회고가 가장 필요한 팀들이다. 그러나, 상당히 민첩한 경험을 가진 매우 숙련된 팀에게, 나는 이것이 회고를 효과적이고 비용 효율적으로 유지하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문제 #4: 분산된 팀은 회고가 어렵다.

현실을 직시하자: 분산된 팀에서는 모든 것이 어렵다. 어떤 일이 어렵다는 것을 그만둘 명분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 

그렇다, 회고는 분산된 팀과 잘하기 더 어렵다. 하지만 이것이 회고를 해야 할 더 큰 이유일 것이다. 

여러분을 도울 수 있는 몇 가지가 있다. 

 

첫째로, 영상은 분산된 팀의 회고를 위해 필수적이다. 음성 회의만으로 회고를 하려고 하지 마라. 

둘째, 모든 종류의 협업 편집 도구를 미팅에 사용할 수 있다. 모든 참가자가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구에 입력하도록 권장한다. 그것은 스크럼 마스터나 다른 퍼실리테이터의 단독 책임이 되어서는 안 된다. 

셋째, 회고를 짧고 자주 하자. 훌륭한 팀이라면 2주가 아닌 한 달에 한번 회고를 진행해도 좋다고 위에 이야기했지만, 분산된 환경에서는 짧게 자주 하자. 

긴 미팅은 유쾌하지 않고 특히 직접 만나는 방식이 아니라면 더 고통스럽다. 설상가상으로, 만약 팀이 아주 먼 시간대에 분산된다면, 팀의 일부가 참가하기 위해 늦게까지 머무르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그 도시의 팀원들은 나중에라도 그들을 사무실에 계속 있게 하는 큰 문제를 꺼낼 것 같지 않다. 그래서 짧은 회고록이 더 좋다.

넷째, 특히 원격으로 만날 때, 회고의 재미를 유지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 하자. 팀 내 다른 사람에 대해 고마운 것을 각자가 공유하게 하는 것과 같은 일반적인 관행은 여기에서 도움이 될 수 있다. 만약 누군가가 항상 당신의 사무실에서 열리는 회고에 음식을 가지고 온다면, 회고하는 동안 다른 도시에 있는 사람들에게 과자를 배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다섯째, 분산된 회고 동안 팀 구성원들에게 합의된 다양한 변화에 대한 책임을 나눠 가지자. 이것은 가치 있는 일이 될 것이다. 

나는 보통 같은 장소에서 일하는 팀원들과 함께 이것을 하지 않는다. 그들이 그것을 토론하고 이터레이션 동안 협력적으로 해결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분산된 팀의 상황에서  이러한 것들이 더 빈번하게 무시되는 것 같아서, 각 변화에 대해 어떤 팀원이 책임을 가질 것인지에 대해 토론하는 데 약간의 시간을 할애했다. 


여러분이 이것을 할 수 없을지도 모르지만, 나는 최종적인 팁으로 제안하고 싶다 : 때때로 사람들을 함께 조종(Fly)하자. 회고를 위해 꼭 모든 사람을 조종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회고는 이터레이션에서 마지막 순서이기 때문에, 여러분은 리뷰, 회고, 계획 미팅을 위해 함께 사람들을 조종할 수 있다. 분명 이것은 가끔 할 만한 가치가 있다. 

 


이 글은 아래 Mike Cohn의 블로그의 내용을 번역한 것입니다.

 

Sprint Retrospectives: Solutions to 4 Common Problems

For agile teams, conducting effective retrospectives iteration after iteration can be difficult. Discover practical ways to overcome 4 common problems.

www.mountaingoatsoftwar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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